google-site-verification=jqdqSIEd1CQb7C-ESBzyFWB0pnCSu2q9ueGfJu1IA5o 서평) <모든 꽃이 봄에 피지는 않는다> - 이다지
본문 바로가기
  • Book, Life, Study
독서

서평) <모든 꽃이 봄에 피지는 않는다> - 이다지

by starry L 2023. 2. 15.
 
모든 꽃이 봄에 피지는 않는다
메가스터디 역사매출 1위, 연고대생이 뽑은 스타강사 1위, 후배에게 가장 추천하는 멘토 1위, 서울대 ㆍ 연세대 ㆍ 고려대 및 주요대학 신입생이 직접 뽑은 역사과목 성적상승에 가장 큰 도움이 된 강사 1위 등의 타이틀을 가진 유명 역사강사 이다지 선생님의 첫 번째 자기계발서. ‘꿈과 인생’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여러분, 모든 꽃이 봄에 피지는 않아요.”라는 역대급 강연으로 십대부터 오십대까지 수백만 명을 울린 이다지 선생님은 힘겨웠던 시절의 일화, 자신을 일으켜세워준 용기의 말들과 더불어 0에서부터 시작하는 공부 전략, 자신을 지켜가는 멘탈 관리법과 스케줄 기록법까지 자신의 모든 노하우를 아낌없이 공개한다. “과거의 나는 실수했을 수도 있고, 실패했을 수 있어요. 하지만 미래의 나는 다릅니다. 우리의 삶은 점으로 끝나지 않아요. 길고 긴 선의 한복판에 서 있다는 걸 잊지 마세요.” 이 책은 십대 수험생은 물론이요, 뒤늦게 꿈을 향해 도전하는 수많은 어른들이 남들과의 비교, 미래에 대한 불안감, 자책과 좌절에서 떨쳐 일어나 힘차게 자신만의 길을 걸어갈 수 있도록 돕는, 든든한 조력자가 되어줄 것이다.
저자
이다지
출판
서삼독
출판일
2023.01.30

     

       이틀 만에 다 읽은 책이자 짧지만 굵은 울림을 준 책이다. 평소 소설이나 사회 분야의 책을 즐겨 읽다 보니 에세이는 잘 읽지 않게 되었고 요즘 에세이 책값만 해도 ㅎㄷㄷ하기 때문에 손이 잘 가지 않았다. 그러다 우연히 M사 역사과목 1타 선생님이신 이다지 선생님이 쓰신 책이 있길래 무심결에 고르게 되었고 지금까지도 이 책을 고른 게 잘한 선택이라는 생각이 든다. 직업도 없고 아직 명확한 진로도 없는 혼란스러운 20대 초반을 보내고 있는 나에게 온 선물 같은 책이다. 

 

       책의 기본적인 베이스는 이다지 선생님의 인생 이야기를 깔고 들어가는데 선생님이 살면서 얻었던 교훈들 그리고 힘든 시기를 이겨내게 해준 생각들 등등이 담겨있다. 분명 이다지 선생님과 나의 인생은 전혀 다르지만 1타 선생님의 인생사를 간접 경험해 본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었다. 또 선생님의 경험들이 대부분 10대-현재까지의 이야기를 담은 것이고 그중 20대의 비중이 가장 큰 것으로 추정이 된다. 나 역시 20대를 시작하는 나이이기 때문에 선생님의 경험치들과 인생을 살아가면서의 주변 인간관계, 진로 등에 대한 다채로운 이야기를 책으로나마 전해 들을 수 있어서 좋은 경험이었다.

 

       특히 진로에 대한 고민이 많은 사람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나 또한 막연히 진로에 대한 고민때문에 이 책을 접했지만 책을 읽고 남는 것은 '인생의 목적'이었다. 우리가 진로를 결정하는 것도, 꿈이 있는 것도 어떠한 삶의 목적이 있기 때문이 아닐까? 이 책을 읽고 인생의 목적이 무엇인지 다시 생각해 보고, 지금 내가 하는 활동들의 의미를 다시 한번 상기시키는 시간들이 되어서 마음이 조금이나마 평온해졌다.

 

       마무리하며, 이 책에서 의미있게 읽은 구절을 소개하고 싶다.

 

"목표는 성취하면 종료되는 '단일한 사건'이지만, 목적은 평생을 두고 좇아가야 하는 '방향성'이다."

"'직업'은 꿈을 이루는 수단이지 결과가 아니다. 하고 싶은 일을 함으로써 원하는 꿈에 다가갈 수 있는 것이다. 꿈 = object of life"

 

 

 

댓글